04. 우선주와 보통주?_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 질문 TOP 77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 질문 TOP 77
04. 우선주와 보통주는 어떻게 다른 것인가요?
주식은 종류에 따라 보통주와 우선주로 나누어 진다.
보통주(본주)
주주총회에 참석해 기업의 주요 경영사항에 대해 의결권을 행사하고
배당도 받는 등 주주로서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주식
시장에서 거래되는 대부분의 주식이 보통주
우선주
기업경영에 참여할 수 없는 주식, 즉 권리가 제한된 주식
일반적으로 보통주보다 이익, 배당, 잔여재산 분배 등에 있어서 우선적 지위가 인정되는 주식
배당 위주의 투자를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오히려 유리할 수 있는 주식

기업이 우선주를 발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 중 주식을 발행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 이자를 내지 않아도 되고 부채가 늘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주식발행을 하게 되면 주식수가 늘어나고 대주주 지분율이 낮아져서 경영권을 위협받을 수도 있다. 기업 입장에서 우선주를 발행하게 되면 경영권 위협 없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우선주에는 종류가 있다. 구형 우선주 는 상법개정 전인 1996년 이전에 발행된 우선주를 의미한다. 신형 우선주 는 상법개정 이후에 발행된 우선주로 보통 종목명 뒤에 B가 붙습니다.
구형 신형주는 보통주보다 높은 배당을 보장해주는 반면 신형 우선주는 배당 자체를 보장해주는 채권의 성격이 들어가있어 종목명 뒤에 채권을 의마하는 Bond의 B가 붙는 것이다. 매년 배당을 주는 기업이 적자가 나면 배당을 못 주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B가 들어간 신형 우선주는 투자자들에게 배당을 보장해줘야하며, 그해 배당을 못 주면 그 다음 해에 지급하지 못한 배당금을 합산해서 줘야 한다.
전환우선주 는 종목명 뒤에 '전환'이라는 글자가 붙은 우선주를 의미한다. CJ4우(전환)이라는 우선주는 일정기간 이후에 CJ 보통주로 전환될 권리가 부여된 주식이다. 대부분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할인되어 거래되기 때문에 보통주 전환 시에 기대 이상의 수익을 거둘 수도 있다.
우선주 투자는 시세차익이 아닌 배당을 중시하는 투자자에게 어울리는 옷이다. 우선주에 투자하더라도 보통주의 주가상승이 지속될 수 있을지, 배당을 앞으로 늘릴 여력이 있을지를 먼저 파악하고 난 후 투자에 임해야 한다.